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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렌더링 파이프라인 종류

by DUBUKIMCH

Unity에서 렌더링 파이프라인(Rendering Pipeline)은 그래픽 렌더링을 처리하는 방식의 구조를 말합니다. Unity는 다양한 렌더링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주요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제공합니다:


1. Built-in Render Pipeline (기본 렌더링 파이프라인)

설명

  • Unity의 기본 제공 파이프라인으로, 전통적인 방식의 렌더링.
  • 전역 조명(Global Illumination) 및 **후처리 효과(Post-Processing)**를 지원.
  • 유연성과 사용이 쉬운 반면, 최신 그래픽 기술 활용에는 한계가 있음.

특징

  • 포워드 렌더링과 디퍼드 렌더링 모두 지원.
  • 간단한 설정과 빠른 학습 곡선.
  • 프로젝트에 따라 성능 튜닝 가능하지만, 복잡한 커스터마이징은 어려움.

장점

  • 간단한 설정으로 빠르게 사용 가능.
  • 레거시 프로젝트와의 호환성.
  • 다양한 플랫폼에서 안정적으로 작동.

단점

  • 커스터마이징 한계.
  • 최신 그래픽 기술(예: 셰이더 그래프)과의 제한된 호환성.
  •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성능 최적화가 어려움.

2. Universal Render Pipeline (URP)

설명

  • Lightweight Render Pipeline(LWRP)의 후속 버전으로, 경량과 성능 최적화에 초점.
  • 다양한 플랫폼에서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, 모바일, VR/AR, 중소형 PC 게임에 적합.

특징

  • 포워드 렌더링 방식을 사용.
  • 고성능 셰이더와 셰이더 그래프(Shader Graph) 지원.
  •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렌더 피처(Render Features) 제공.

장점

  • 다양한 플랫폼에서 효율적(특히 모바일과 VR/AR).
  • 그래픽 품질과 성능 사이의 균형.
  • SRP(Scriptable Render Pipeline) 기반으로 높은 커스터마이징 가능.

단점

  • Built-in 파이프라인보다 초기 설정 복잡.
  • 일부 고급 그래픽 기능(HDRP 기능)의 미지원.
  • 전환 시, 기존 프로젝트의 셰이더와 호환성 문제.

3.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(HDRP)

설명

  • 고품질 그래픽을 목표로 하는 파이프라인.
  • 최신 고사양 PC 및 콘솔을 대상으로 설계.
  • 물리 기반 렌더링(PBR)과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(Ray Tracing) 지원.

특징

  • 고해상도 텍스처, 복잡한 라이트 설정, 고급 후처리 효과 지원.
  • 다양한 조명 기술(예: 볼륨 조명, 안티 앨리어싱, 실시간 섀도우)을 포함.
  • 물리 기반 렌더링(Materials 및 Light 모델) 사용.

장점

  • 고사양 하드웨어에서 최고의 시각적 품질.
  • 영화, 시네마틱, AAA 게임에 적합.
  •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 및 고급 조명 효과 지원.

단점

  • 높은 하드웨어 요구사항.
  • 프로젝트 설정 및 학습 곡선이 가파름.
  • 모바일 및 저사양 기기에는 적합하지 않음.

4. Scriptable Render Pipeline (SRP)

설명

  • 개발자가 직접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파이프라인.
  • Unity가 제공하는 URP와 HDRP도 SRP를 기반으로 설계됨.

특징

  •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각 단계를 스크립트를 통해 완벽히 제어 가능.
  • 고유의 렌더링 요구사항에 맞춘 완전 커스터마이징 가능.

장점

  • 고도로 특화된 렌더링 파이프라인 설계 가능.
  • 특정 프로젝트에 맞춘 최적화 가능.

단점

  • 높은 기술적 지식 필요.
  • 개발 시간이 많이 소요됨.
  • 일반적으로 큰 팀이나 특정 요구사항이 있는 프로젝트에서만 사용.

파이프라인 선택 기준

요소Built-inURPHDRPSRP
목표 플랫폼모든 플랫폼 지원모바일, VR/AR, PC고사양 PC, 콘솔특정 프로젝트 맞춤 설계
그래픽 품질중간중간~높음최고사용자 정의 가능
성능보통높음낮음설계에 따라 달라짐
커스터마이징제한적높음높음완전한 커스터마이징 가능
학습 곡선낮음중간높음매우 높음
사용 사례레거시 프로젝트모바일 및 VR/AR 게임AAA 게임, 시네마틱특정 요구사항 기반의 맞춤 설계

결론

SRP: 특별한 렌더링 요구사항이 있는 프로젝트에 적합.

Built-in: 간단한 게임, 레거시 프로젝트에 적합.

URP: 모바일, VR/AR, 성능 중심의 프로젝트에 추천.

HDRP: 고사양 PC, 콘솔, 시네마틱 프로젝트에서 최고 품질을 목표로 할 때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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